노인 우울증

노인 우울증

우울증은 세계보건기구가 인류에게 가장 큰 부담을 초래하는 10대 질환 중 3위로 보고하였고, 2030년이 되면 1위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표한 통계자료를 살펴봐도 우울증은 1년 동안 11%나 증가하였으며, 특히 70세 이상의 어르신이 차지하는 비율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노인 우울증의 사회적 문제

통계청의 ‘2022 고령자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 고용율은 2021년 기준 34.1% 수준이며, 실질 은퇴연령은 72세로 초고령화사회로 넘어가면서 노년이 되어도 계속 일을 열심히 하고 있다고 봐야 합니다. 그럼에도 66세 이상 고령자의 상대적 빈곤율이 43.2%로 OECD 회원국 중 노인빈곤율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 독거노인 인구가 급증하면서 우울증과 고독사로 이어지는 사회문제로 대두가 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OECD 회원국 중 삶의 만족도 최하위, 자살율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그 중 20대와 70대에서 자살율이  급격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실제 극단적인 시도를 하는 사람들의 80%는 모두 오랫동안 우울증을 앓고 있던 환자였다고 합니다.

노인 우울증의 경우 우울감을 겉으로 들어내지 않는 경우가 많고, 나이가 들면서 우울한 것을 당연히 여기고 남의 시선을 의식해 정신과 방문을 꺼려하여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노인 문제에 대한 대안 해결 방안과 함께 흔하지만 심각한 노인 우울증에 대해 잘 이해하여 같이 예방해 나가는 것도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습니다.

 

노인 우울증 증상

노인 우울증이란 65세 이상 노년층에서 나타나는 우울증을 말하며, 환자 뿐 아니라 가족들에게도 고통을 줄 수 있는 흔하고 심각한 질병 입니다. 우울증이 단순히 감정의 변화라고 생각하실 수 있으나, 우울증은 단순히 감정의 문제가 아니라 뇌에서 발생하는 퇴행성 변화 중에 하나 입니다. 노인 우울증은 신체적 질환과 동반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진단적 평가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 우울한 기분
  • 흥미 또는 즐거움 상실
  • 식욕 저하, 수면 장애
  • 정신운동 지체, 초조한 마음 증가
  • 피로감 상승
  • 무기력, 죄책감 상승
  • 사고력 집중력 감소
  • 자살 사고, 자살하고 싶은 마음

단순 우울감 외에도 여러 증상들이 동시에 동반될 수 있으며, 보통 위의 요인 중 5가지 이상이 2주간 지속되면 노인 우울증으로 진단을 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정신적인 우울증보다는 수면장애, 피로, 초조함 등 신체적인 특징을 보힙니다.

노인 우울증은 주로 정서적인 문제에 기인한 우울감이 주된 증상이며, 인지 기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반면에 혼동하기 쉬운 가성치매는 주로 기억력 손상, 사고력 저하, 언어 장애 등의 인지적인 증상이 나타나며, 뇌의 신경학적인 변화에 의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 두 상태를 구분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노인 우울증 원인

노년기는 신체 능력과 사회적 관계를 하나둘씩 잃어가면서 신체적, 정신적, 경제적으로 큰 변화를 겪게 되며, 노인 우울증의 원인은 다양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노인 우울증은 나이가 들면서 뇌에서 생성되는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이 초래되어 생기는 뇌기능 장애의 일종으로, 노화로 인하여 평소와 다른 위축감을 겪을 수 있습니다. 만성질환도 일상생활에 질을 떨어뜨려, 정신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사회적인 고립도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일이나 직업의 은퇴, 자녀의 독립, 배우자 사별, 가족 및 친지의 죽음, 사회적 지지 결핍 등의 생활 스트레스로 우울증이 유발됩니다.

 

노인 우울증 치료

우울증은 재발 확률이 높은 질병입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정신과 전문의 상담을 통해 항우울제 약물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인 우울증의 경우 약물 치료의 반응이 좋은 편으로 조기 치료 결심이 아주 중요합니다. 사회적 고립감 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는 사회 커뮤니터 활동에 참여하여 사회와의 연결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음을 편하게 가지고 가벼운 산책 등 신체활동도 병행을 하여야 합니다. 노인 우울증은 개인의 의지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가족 분들의 대처도 중요한데, 정서적 지지와 안정적인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도 특히 중요합니다. 특히 노인 고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 지지체계의 개선은 시급한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뉴스 기사

‘노후 난민’을 위한 나라는 없다-서울이코노미뉴스

한국인 삶 만족도 OECD 최하위권- HiDoc 뉴스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